개인 신용관리 10개명 잘 지키자

반응형

아재가 말하는 개인 신용관리.. 코로나 시대 또 다시 신용관리에 중요성이 강조되지 않나 생각을 한다. 이 글을 쓰는 아재 또한 신용이 그리 좋지 못하다. 뭔가를 만드려고 해도 만들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다. 물론 신용카드를 만들지 못해 조금은 아쉬운점이 있긴 하지만 체크카드를 쓰고 있기 때문에 불편한 점은 없다. 신용관리는 그만큼 중요하지 않나 생각을 한다.

개인 신용등급 10개명에 대해 알아보자

개인 신용등급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금융거래시에 유리한 조건을 얻기 위해서이며 신용등급이 낮으면 대출 한도가 제한 되거나 높은 대출이자를 부담해야 하는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 그 만큼 연체 가능성이 높아지면 신용등급이 더 내려가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올바른 개인 신용등급 관리 10개명을 발표했는데 그 내용을 소개 해 본다.

주소가 변경 된 경우 금융회사에 반듯이 통보한다.

이사등으로 각종 이용대금 청구서를 수령하지 못하여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 해당 금융회사 등에 반듯이 통보한다.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대출 원리금이나 신용카드대금 연체는 물론 통신요금, 공과금 등의 연체도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본인의 신용등급에 관심을 기울이자

평소 신용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본인의 신용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신용등급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현재 카카오뱅크, 토스등 온라인 금융회사등은 무료로 자신의 신용등급을 포함한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카드대금 결제 등은 자동이체를 한다.

부주의 등으로 연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납부해야 할 각종 이용 대금은 가급적 자동이체를 활용한다. 

신용카드 현금 서비스 이용, 한번 더 생각한다.

현금서비스는 이용히 편리하기는 하지만, 과도하게 이용할 경우 신용등급 산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이용에 대해서 신중을 기해야 한다. 

정상적인 신용거래는 신용등급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적정한 수준의 대출이나 신용카드 사용을 연체없이 정상적으로 유지한다면, 현금 거래의 경우 또는 거래 실적이 없는 경우보다 신용도 평가에 유리하게 작용하므로 무조건 신용거래를 회피할 필요가 없다.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신용관리 필요

연체금을 일시 완납하는 경우에도 즉시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되지 않으므로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등 지속적이고 장기간에 걸친 신용관리가 필요하다. 

대부업체 신용정보 조회 및 이용 실적은 신용등급을 하락시킨다.

예나 지금이나 대부업체 신용정보 조회 및 이용 실적은 신용등급을 하락시킨다. 사채, 사금융 이용은 삼가하는 것이 좋고 대부업체의 신용정보 조회화 이용 실적은 신용 등급 하락의 주된 요인이 된다. 대부업체 홈페이지를 통해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의 단순 조회 실적은 신용도에 영향이 없으나 대출 신청 후 심사 단계에서의 대출 실행조회 실적은 신용도에 많은 영향을 준다. 

주거래 은행을 정해 거래 실적을 유지 관리한다.

금융회사는 자사와 거래 실적이 많고 우수한 고객에 대해서는 높은 신용등급을 부여하고 있으므로 가급적 주거래 은행을 정하고 동 회사를 통해 금융 거래를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빈번하고 과도한 대출은 자제한다.

금융회사 등으로 부터 단기간에 빈번하게 대출을 받거나 자신의 소득 수준에 비해 과다한 채무를 보유하는 경우, 신용도 산정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불요 불급한 대출이나 자신의 상환 능력을 벗어난 대출은 자재한다. 

 

출처 : 금융감독원 : http://www.fss.or.kr/fss/kr/main.html

 

개인 신용도 관리를 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아재 또한 개인신용도가 그다지 좋지 못한다. 개인 신용도 관리를 잘하면 신용 사회에서 경제적으로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개인 신용등급을 관리 유지 하기 바란다.

 

반응형